누구나 삶의 밑바닥으로 살지는 않는다. 무척이나 다행이다 싶다가도 얄미울 정도로 가진 사람들의 매몰차고 욕심스러운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모두 바닥이면 싶다. 모두가 가난하게 살 때는 차라리 차이라도 느낄 수 없고 없지만 서로 정이라도 나누는 우리 과거가 있는 나라다. 우리는 살아가면서 도와주지 않을 거면 돈 안 들어가지만 최고의 가치가 있는 말이라도 곱게 했으면 싶다. 요즘은 정보화 사회로 전달 수단과 SNS 등 방법들로 좋은 글이라고 해서 수많은 짧은 글들을 쓰고 퍼 나르기에 바쁘다. . 무척이나 다행이다 싶다가도 얄미울 정도로 가진 사람들의 매몰차고 욕심스런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모두 바닥이면 싶다. 모두가 가난하게 살 때는 차라리 차이라도 느낄 수 없고 없지만 서로 정이라도 나누는 우리과거가 있는 나라다. 우리는 살아가면서 도와주지 않을 거면 돈 안 들어가지만 최고의 가치가 있는 말이라도 곱게 했으면 싶다. 요즘은 정보화 사회로 전달수단과 SNS 등 방법들로 좋은 글이라고 해서 수많은 짧은 글들을 쓰고 퍼 나르기에 바쁘다.


좋은 글이라는 곳의 글에 마음과 생각을 더해 본다.

욕심 없는 마음으로 살아가면 삶은 그리 무겁지 않고 가벼운 생각으로 살아가면 인생은 그리 고달프지 않다고 한다. 몸 하나 쉴 곳이 없고 하루 끼니를 걱정해야 할 이웃들에게는 절대 욕심일 수 없는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자세로 살아가면 삶은 그리 힘들지 않다는 말이 얼마나 아프고 더 슬프게 하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너무 쉽게 흘리며 살고 있다. 몸 하나 쉴 곳이 없고 하루끼니를 걱정해야 할 이웃들에게는 절대 욕심일 수 없는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자세로 살아가면 삶은 그리 힘들지 않다는 말이 얼마나 아프고 더 슬프게 하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너무 쉽게 흘리며 살고 있다.

즐거운 시간으로 살아가면 인생은 그리 괴롭지 않고 만족하는 기분으로 살아가면 삶은 그리 나쁘지 않다는 글이 질병이나 갖가지 고통 속에 계신 분들에게 위로가 될 수 없다. 이런 분들에게 순리대로 받아들이며 살아가면 인생은 그리 어렵지 않고 살아가는데 그리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고 인생사는 거 어렵지 않고 정답은 언제나 즐겁게 사는 것이라는 글과 그림이 무슨 위로가 될 수 있을지 고민도 없다.

시간은 정체되어 있지 않고 흘러가니 시간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오직 현재 지금뿐이라며 오늘은 이렇게 편지 쓰고 읽을 수 있어서 감사하고 고맙다는 글을 보는 요즘이다. 더 아프게 하는 끝말이 함께 어울리며 살아 요다.

끝말처럼 함께 어울리려는 글일지 이제라도 생각 좀 하고 살기를 바라본다. 우주 시간을 함께 하고 사는 인연이 아니더라도 공평하게 준 해 빛과 공기와 빗물 등과 같은 사용 권한이 같은데 누리지 못하는 밑바닥 삶을 사시는 분들을 먼저 생각했으면 싶다.

아울러 특정 막말정치인들만 비난할 것이 아니라 좋은 마음으로 힘내라고 좋은 뜻의 글인 줄 알지만 좀 더 약자를 위한 세심한 배려의 글이 많았으면 싶다. 정작 말해야 할 것을 말하지 않는 경우는 더 나쁘다. 일본 정부와 언론의 망언에도 일본이 틀렸고 우리가 옳다는 주장을 정작 말을 해야 할 정부와 우리 언론이 없듯 정작 말을 해야 할 것은 하지 않는 나라여서 안 된다. 오히려 일본의 틀린 주장까지 옳다는 정신이 썩어빠진 친일 반역자들까지 있어 말로 마음과 생각과 밑바닥 삶까지 새롭게 다지는 시작의 해가 되었으면 싶다.

해처럼 달처럼 사회 복지회(sunlikemoon.net)(sunlikemoon.net)


profile